• 홈으로
  • 사이트맵

수협출자금안내

수협출자금안내 > 수협소개 >HOME

수협출자금은 왜 납입해야 하는가? 수협은 협동조합을 조직화함에 있어서 출자금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면 수협에서 왜 출자금을 받아야 하는 것인가?

첫째, 협동조합의 조합원이 되기 위해서는 누구나 1좌 이상의 출자를 하여야 하며, 조합원으로서의 가장 기본적인 의무입니다. 출자1좌의 금액은 균일한 액수로 정관에서 정하도록 되어 있는데 1좌당 10,000원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수협이 2000년도 정관개정으로 최저한도 출자를 납입하여야만 조합원의 자격을 유지하기로 정해져 있습니다. 우리 조합의 출자 최저한도는 5백만원입니다. 따라서 우리 조합의 조합원이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5백만원이상 출자를 하셔야 하며, 또한 총회에서 조합원들의 결의에 의해서 출자금을 1천만원 전액 납부하기로 한 사항에 의해 조합원들은 1천만원의 출자의무가 있는 것입니다.

둘째, 조합원이 내는 출자금은 수협을 운영하는데 밑바탕이 되는 것으로서 출자 없이는 사업추진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수협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 것입니다. 또한 출자금의 부족으로 인한 자기자본 부족으로 수협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할 수 없는 관계로 .출자금 증자운동을 추진하고 있는 것입니다.


셋째, 수협은 출자금을 가지고 우선적으로 조합원의 영어와 편익을 도모하는데 꼭 필요한 시설물, 창고, 운송차량 등을 마련하는데 투자하고 있습니다. 현재 수협에서 가지고 있는 이러한 공동이용시설은 바로 조합에 출자한 조합원의 귀중한 공동재산인 것입니다. 최근에 한림항에 시설한 생사료보관시설, 유기질비료공장, 종합청사도 바로 조합원이 납입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시설을 투자하는 것은 조합원의 편익시설을 확충하기 위한 것이기에 조합원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막대한 자금이 필요한바 출자금을 통한 자기자본의 확대가 더욱 요청됩니다. 이렇게 납입하신 출자금은 조합이 자본잠식 등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탈퇴하실 때 전액을 조합원들에게 다시 돌려드리고 있습니다


한편 수협은 조합원에 대하여 출자 및 사업이용고에 따라 배당을 해주고 있습니다.경영실적에 따라 조합별로 배당률이 차이가 있으며, 대부분의 조합은 현재 출자배당을 실시하지 못하고 있지만 우리 수협은 1998년도부터 지속적으로 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일반회사는 되도록 이익을 많이 내서 주주들에게 주는 것을 목적으로 삼지만 수협은 조합원이 각종 수협사업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경제적 이익과 서비스를 얻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